알림마당
 > 알림마당 > 협회 소식 및 공지

협회 소식 및 공지

기계설비기술사회 협회 소식 및 공지입니다.

[감정의뢰] 부산 강서구 명지동 소재 주상복합 건물에 대한 감정
작성자 : 한국기계설비기술사회(kamspe@kamspe.or.kr) 작성일 : 2021-06-21 조회수 : 479
파일첨부 : 감정의뢰 내용.pdf 감정내용 (건축부문).hwp 감정내용 (공조부문).hwp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저희 (사)한국기계설비기술사회 사무국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감정 의뢰가 있어

   공지 올려드리오니 관심 있으신 회원분들께서는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건물명 : 명지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 주상 복합 아파트 상가

2. 위   치 : 부산 강서구 명지동 소재

3. 규   모 : 아파트 431세대, 오피스텔 432호실, 상가 176호실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4. 대지면적 : 17,260

5. 평가대상 : 삼정상가 1.2.3층 상가 각 1호실

6. 내   용 : 상가를 식당으로 분양하였는데 냉.난방의 용부족등의 문제

               식당 환기 배기 시설부재에 따른 문제 및 민원 관계에 대한 의견

7. 세부내용

A. 건축부문 기술감정평가 part

본 주상복합아파트 상가 건축물은 상층부에 아파트 주거지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본 상가는 판매/근린생활시설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건축도면 및 설비내역, 냉방부하계산서 검토시 어떤 용도의 업종까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는지?

현재의 상가의 규모와 형태에서 자연환기 방식으로 식당업종 영업시 배출되는 냄새를 처리 하는방법이 있는지? 또한 이로인해 민원의 소지는 없는지?

(본 상가는 176개호실로 구성되어 있고 식당업종의 비중이 일반적인으로 30%정도 수준임을 감안하여 176x 30% = 53개 호실로 감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냉동공조 기술감정 part 4번항목의 환기,탈취용량 및 사이즈가 선정이 되었다면 이 상가 건물(아파트 공용부지포함)에 설치할 공간이 있는지?

 

2. 건축법상 다중시설이용이 아니라도 용도상 식당은 대중이 이용하는 준다중시설로 볼수 있는지?

 

3. 준다중시설로 볼수 있다면 건축시 식당용도까지 가능한 시설을 설계 시공 되어야 하는지?

 

4. 준다중시설에 준하는 식당용도의 설계시 필요한 조건

건축적 면

공조적 면

소방 등 요건

 

5. 본 상가는 집단에너지 의무사용지역입니다. 그러나 냉방부족으로 개별 냉방을 하기 위해서는 실외기 설치를 하여야 하는데 본 상가건물에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있는지? 혹여나 상가 내부에 설치를 하여야 한다면 2차적인 문제는 없는지?

 

*이상입니다. 질의내용중 감정평가로서 가치가 없는 질문이라던지 추가할 질문사항이 있으시면 의견 부탁 드립니다.

B. 냉동공조 기술감정평가 part

1. 본 상가는 1층은 창문이 없고 2,3층은 어닝구조의 창만 존재 합니다. 현 상태의 구조에서 자연환기로 식당영업이 가능한지?

 

2. 시행사에서 제안한 소형전기 집진기 (모델명 YEC-30)가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설비 인지? 그리고 본 상가같은 형태나 규모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탈취설비는 무엇인지?

 

3. 본 상가의 천장과 반자사이에 공간이 약 80cm입니다. 여기에 환기, 탈취설비 설치가 가능한지? 그리고 그로인해 발생하는 소음,진동은 상가 바로 위 존재하는 아파트에 영향이 없는지?

* 건물도면 참조

 

4. 상기 3번사항이 개별적인 환기,탈취설비가 불가 하다면 본 상가수는 176개 호실이며 A,B,C,D동으로 4개동에 나눠서 분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동에 있는 상가를 기준, 최소한의 식당영업이 가능한 중앙집중식 환기,탈취설비 용량 및 사이즈를 선정 해주기 바랍니다.

* B동의 냉방부하계산서 참조

 

5. 시행사의 냉방부하검토서가 어떤용도의 업종까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는지?

 

 

 

 

 

상기 사항과 관련하여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저희 사무국 또는 담당(김시환 님) 010-4838-5777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Kharn] 김회률 회장님 대통평표창 수여하셨습니다!!!
다음글 제18회 엔지니어링의 날 수상, 김회률 회장님
       

(사)한국기계설비기술사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 3가 15-1 월드메르디앙비즈센터 911호
TEL. 02-2635-8028    FAX.02-587-8146

Copyright (C) 2016 KAPEMS. All Rights Reserved.